SPOT-5 영상과 LiDAR 데이터를 이용한 감독분류 기반의 자동 지형분류:

Abstract

기존의 수동적인 지형분류 방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위성영상과 LiDAR 자료를 융합한 감독분류기반의 자동 지형분류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자동 지형분류 알고리즘의 성능 및 정확도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동 감독분류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LiDAR 자료를 융합한 감독분류기반의 자동 지형분류의 전체 정확도는 77.8%로 수동 감독분류의 66.7%, 영상자료만을 이용한 자동 감독분류 62.7%보다 향상된 정확도를 나타냈다. 특히 산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