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매설 접지전극의 접지임피던스의 주파수의존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위험전압과 전자장해를 제한하는 효과적인 접지시스템은 인체의 안전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의 보호와 안정한 동작의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접지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통상 저주파수 영역에서의 접지저항을 기초로 하고 있다. 상용주파 또는 그의 고조파영역에서 대규모 접지시스템의 임피던스는 거의 저항성분으로 비교적 작은 값이다. 그러나 접지전극 자체의 인덕턴스 성분 때문에 고주파수영역에서 접지시스템의 임피던스는 정상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