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아키텍트(M.A)방식과 BIM 가상 시뮬레이션 기법 적용을 통한 단지 설계방식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건설프로젝트가 첨단화, 초고층화, 복합화, 가속화됨에 따라 광범위한 정보베이스 구축과 사업비 및 사업기간의 절감 및 단축을 위한 시도가 다각화되고 있다. 특히 급속한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주거단지 개발방식의 도입이 절실해지면서 거시적인 안목에서의 도시개발이 쟁점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단지계획 및 설계는 도시경관과 자연 및 문화 환경의 측면에서 고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 이상 기능에 충실한 기계적 공간이 아닌 매력적인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