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폐기물배출해역의 오염인자 평가에 의한 환경변화 연구=

Abstract

육상의 환경오염을 줄이고 폐기물의 처리비용을 절감하자는 취지에서 오염도가 비교적 낮은 물질들을 해양에 배출하는 정책이 3개 해역(서해병, 동해병․정)에 대하여 추진되고 있다. 개발도상국으로서 경제성장에 우선적인 비중을 두었던 우리나라는 88년부터 서해안 55만톤 배출을 시작으로 해마다 배출량이 급속히 증가됨에 따라 1993년 12월 21일 “72 런던협약”에 가입함으로서 해양배출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강화되었다. 그러나 육상위주의 환경정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