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규모 2상 혐기성 소화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탈리액 처리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규모 2상 혐기성 소화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탈리액의 처리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음식물 쓰레기 탈리액의 잠재메탄발생량을 평가하고, 고온산발효-고온메탄발효와 고온산발효-중온메탄발효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하고, 산발효조의 적정 pH 및 수리학적 체류시간(hydraulic retention time, HRT)을 도출하고, 산발효조로의 메탄조 유출수 반송 및 메탄발효조 고형물 내부반송의 영향을 파악하였다. 음식물 쓰레기 탈리액의 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