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 규모의 막결합형 2상 혐기성 소화 공정을 이용한 음식물 탈리액 처리성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규모 막결합형 2상 혐기성 소화 공정을 이용하여 음식물 탈리액 처리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고온 산발효조, 중온 메탄조 및 UF 막으로 구성된 처리 시스템에서 유기물 부하 3.0∼4.0 g COD/L/d까지 평균 COD 제거효율은 95%이었다. 분리막을 운전하지 않은 기간의 평균 COD 제거효율은 77%로 낮았는바, 이는 분리막에 의해 고형물뿐만 아니라 용해성 물질의 일부도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분리막 운전 시 산발효조와 메탄조 내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