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타이어칩을 이용한 바이오 필터의 trimethylamine 제거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악취는 수탁폐수 하수처리시설 및 다양한 산업시설에서 발생하여 소음과 함께 감각공해로서 주요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악취를 제거하기 위해 연소, 흡수, 흡착 등의 다양한 물리·화학적 처리방법들을 사용하였으나, 고비용과 낮은 처리 효율의 문제점으로 인해 생물학적 처리 방법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는 파쇄된 타이어칩을 담체로 충진한 biofilter를 이용하여 악취의 원인 물질인 trimethylamine (TMA)의 제거특성을 실험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