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바닥 마감재 하자예방을 위한 온돌바닥 몰탈시공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공동주택의 온돌바닥 균열 문제는 마감 공정에서 하자 발생 빈도를 높이는 원인이 되고 있다. 과다하게 발생한 온돌바닥의 몰탈 균열은 후속 공정에 의한 바닥 마감재의 손상을 가져오며, 이로 인한 하자 비용의 증가와 입주자의 건설업체 불신 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온돌 바닥의 균열문제는 온돌바닥 몰탈의 시공 생산성 증가를 위해 기계화된 시공법을 적용한 것에서 주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과거 온돌바닥 미장은 주로 건비빔 몰탈로 시공되었는데 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