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애플리케이션 취약점의 사회공학적 위협에 따른 대응방안 제고/

Abstract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최신의 IT기술이 적용된 블로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소비자 참여를 유도한다. 개인은 인터넷으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기업경영에 관여하거나 음악을 다운받고 동영상을 올리고 미니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남모르는 이웃과 교류한다. 이렇듯 정보시스템 없이 기업 활동을 한다거나 개인적인 생활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시대에 더 다양하고 정교해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보안장비의 도입으로 기술적 침입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반면 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