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크롤러를 이용한 주제정보서비스=

Abstract

문서 자료의 보존과 제공이라는 지식전달의 측면에서 도서관은 오랜 동안 많은 공헌을 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소장 자료의 서지 DB, 구독중인 Web DB의 링크정보 등 목록정보 제공만으로는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실제로도 근래의 대학생들은 학습을 하거나 리포트를 작성할 때,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와 더불어서 ‘네이버’나 ‘구글’ 등 웹 포털을 이용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