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도시 포장관리체계(PMS)도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의 교통수요증가와 교통수단의 대형화로 인해 포장 공용성 저하가 가속되며 포장상태를 적절한 시기에 일정 서비스 수준으로 복원시키고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한 대책으로 포장관리 시스템(Pavement Manage -ment System : PMS)의 도입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체도로의 64.9%에 이르는 지방도 및 시?군도에 대해서는 PMS의 운영이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PMS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의 사례를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