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침수예상도제작을 위한 지형자료취득방법의 개선방안=

Abstract

해안침수예상도는 해일에 의한 연안지역의 침수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필요한 재난지도의 하나이다. 이 지도는 해안 저지대의 침수지역을 안전지대와 구분하는데 적어도 1m간격의 등고선을 나타낸 상세한 지형자료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1m 등고선을 표시한 1:1,000축척의 지형도는 대도시 위주로 만들어지고 있어 대부분의 해안지역의 침수예상도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 연안에 대한 상세한 지형자료 수집을 위하여, 최근 정부는 해안선 조사 측량사업을 확장하여, 해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