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세척을 이용한 클레이사격장 납 오염토양 정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토양세척법을 이용하여 클레이 사격장내 납 오염토양을 정화하는데 있어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세부 연구목적은 1) 현장 오염토양에 적용 가능한 최적의 세척제 선정, 2) 오염토양내 납탄 회수를 위한 선별조건 도출, 3) 토양세척공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기 위한 휴대용 중금속 측정 장비(XRF)의 현장적용성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최적 세척제 선정실험결과 0.1M EDTA, 0.1M HCl 그리고 0.01M HCl의 납 제거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