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변수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도로포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유지보수에 유리함을 가지고 있는 콘크리트 포장의 적용이 일반화 되고 있다. 최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적용이 특히 고속화 도로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설계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그 포장 설계방법에 있어 국외의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포장설계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AASHTO의 설계법을 일반적으로 그대로 따르고 있으며 실제적인 하중하에서의 슬래브 거동 및 응력 형태는 깊게 고려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