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시설 설계단계의 주요고려사항 도출 및 우선순위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교정시설은 범죄자를 사회로부터 격리구금하고 교정, 교화의 과정을 거쳐 다시 건전한 시민으로 재사회화 시키는 곳으로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교정시설 건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정시설의 변화가 요구되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시설의 현대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 사용자 관점에서 교정시설 설계단계의 주요고려사항을 분석하고 피드백(feedback)한 결과를 새로운 교정시설 설계에 반영한 사례가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