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포장의 구조적 능력을 고려한 공용성 조사방법 연구/

Abstract

경제 성장과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인적, 물적 자원의 교류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국가기반시설로써 도로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합리적인 도로관리방안으로 1990년대 초반부터 도로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을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사자료에 의하면 최근 실시하는 국도의 아스팔트 포장의 두께뿐만 아니라 기존 아스팔트 포장의 두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재료의 특성이 변화하여 구조적 능력이 향상되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