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쉬삽입 물-공기 직접접촉 열교환기를 이용한 공기조화기/

Abstract

생활수준의 향상과 대기오염의 심각성 으로 공간내의 쾌적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공기조화기의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공기조화 방식으로는 공기를 가습하게 되면 가습공정자체가 열을 수반하는 공정이기 때문에 온도변화가 유발되고, 가습기 물표면에서의 증발은 불규칙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공기의 현열변화 및 잠열변화 과정에서 온도와 습도를 정밀하게 조절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온조를 이용 물과 공기를 직접 열교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