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용 MWNTs 함유 고분자 나노복합재료의 특성분석=

Abstract

탄소나노튜브는 뛰어난 열적, 전기적, 물리적 특성 때문에 electronic device, field effect transistor, chemical sensor, nanocomposite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분야에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그 우수한 전기적 특성으로 인하여 정전기분산(electrostatic dissipation, ESD) 또는 전자파차폐(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및 라디오파 간섭(Ra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