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고효율 유기염료에 관한 연구

Abstract

기존의 화석에너지의 고갈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무한으로 공급되고 있는 태양에너지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Dye-Sensitized Solar Cells(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최근 아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다. 유기염료태양전지는 낮은 제조원가와 높은 에너지 전환효율로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1 Chapter 2. Theoretical Background 3 2.1. Principles of Dye-Sensitized Solar Cells 3 2.2. Kind of Organic Dyes 5 2.3. Study Goal 7 Chapter 3.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10 3.1. Introduction 10 3.2. Experimental 11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