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tu 중합을 이용한 나일론 6 /다중벽 탄소나노튜브 복합재료의 제조와 특성/

Keywords in-situ polymerization

Abstract

Hansen solubility parameter 로 MWNT 를 분산 시킬 수 있는 용매들의 공통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Nylon 6 의 단량체인 ε-CL 이 Nylon 6 보다 MWNT 를 더 잘 분산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MWNT 표면에 카르복실기, 이소시아네이트기의 관능기를 도입, Nylon 6 를 공유결합으로 연결하였다. 이 세 가지 중, Nylon 6 를 공유결합으로 연결한 MWNT 가 formic acid 에서 안정함을 확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