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도파로용 유-무기 하이브리드 재료 및 광 특성 고분자 소재의 개발=

Keywords hybrid

Abstract

미래의 초고속 정보통신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광전자/광자 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대용량의 광통신을 위한 주요 핵심 소자로는 광을 발생시키는 발광소자, 광을 검출하는 수광소자, 광신호를 처리하는 광신호 처리소자, 광을 전달하는 수동소자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정보전달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광이 지나가는 매개체를 광도파로라 한다. 광도파로는 빛이 지나가는 부분인 코어와 이 코어를 감싸주어 빛의 전반사를 가능하게 해주는 클래딩으로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 1 1.1. Fundamental Scientific Issues for Integrated Optics = 2 1.2. Organic - Inorganic Hybrid materials = 5 1.2.1. Introduction = 5 1.2.2. Synthesis of Hybrid Materials Based on Organically Modified Alkoxysilane = 7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