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NT/PLLA 블렌드를 이용한 패턴 형성 및 MWNT/PUD을 이용한 차폐용 필름 연구/

Abstract

탄소나노튜브 (Carbon nanotube, CNT)는 뛰어난 전기적, 물리적 특성 때문에 electronic device, field effect transistor, chemical sensor, polymer nanocomposite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튜브 사이에 강한 반데르발스힘이 작용하여 용매하에서 분산성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탄소나노튜브를 분산하거나 이용하기에 굉장한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