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계면중합에 의한 나일론 610/다중벽탄소나노튜브 복합체 제조 및 전기방사에 의한 나노복합체섬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액상의 계면에서 중합반응이 일어나는 동시계면중합을 이용하여 poly(hexamethylenesebacamide) /multiwalled carbon nanotube(nylon 610/MWCNT) 복합체를 제조하였다. 동시계면중합 시 반응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액상 중 한가지 액상은 hexamethylene-diamine이 포함된 음이온 계면활성제(Triton X-100)를 이용하여 분산시킨 MWCNTs 분산수용액이며,

Description

1. 서론 = 1 1.1. 도입 = 1 1.2. 탄소나노튜브 복합재료(Carbon nanotubes composite materials) = 2 1.3. 연구배경 = 4 2. 실험 = 9 2.1. 시료 및 시약 (Materials) = 9 2.2. 탄소나노튜브의 정제 (Purification of carbon nanotubes) = 9 2.3. 탄소나노튜브 분산액의 제조 (Preparation of carbon nanotube disper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