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재료 구동장치를 위한 마이크로파 무선전력 전송 시스템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지능재료 구동장치를 위한 마이크로파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중에서 정류안테나(렉테나) 대해 연구하였다. 렉테나는 마이크로파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의 주요 구성장치이다. 렉테나는 안테나와 저주파 통과 필터, 정류 다이오드 그리고 부하로써 구성이 된다. 렉테나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마이크로파 형태의 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시킨다는 것이다. 렉테나를 구성하는 각 부분은 그것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특히 그 중에서도 안테나와 정류다이오드의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