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면활성제를 이용한 광도파로용 나노기공 필름의 특성분석 및 응용=

Keywords nanoporous polymer film, refractive index, polymeric waveguide, optical waveguide, surfactant

Abstract

광도파로의 제작을 위해서 pore generator(porogen)로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 nanoporous polymer film(이후로 NPF로 요약)을 준비하였다. NPF는 임계미셀농도(critical micelle concentration, CMC) 이상의 계면활성제를 포함한 PMMA 용액을 스핀 코팅하여 제작하였다. 필름 내의 기공 구조는 porogen의 종류, 용매, 고분자의 분자량과 조건들이 변수로 작용한다. 계면활성제로 사용한 Sodi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