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충전제와 고분자 복합체 혼련과정에서 이축압출기의 스크류 조합의 효과=

Abstract

Twin-screw extruder를 이용한 용융 혼합공정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무기물들과 고분자들이 혼합이 되고, 순수한 고분자 보다 현저하게 우수하고 독특한 물성을 가지는 고분자 복합체가 만들어진다. 혼합을 통해 재료에 새로운 물성을 부여하고, 극대화 시키기 위해 고분자 매트릭스에 무기물의 호모지니어스한 분산은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Twin-screw extruder의 다양한 스크류 조합에서 폴리스티렌(PS)과 탄산칼슘(C

Description

Ⅰ. 서론 = 1 1.1.연구배경 = 1 1.2. Twin-screw extruder의 screw elements = 3 1.3. 1.3. PS수지와 CaCO₃(탄산칼슘), Carbon Black(카본블랙) = 5 1.3.1. Polystyrene(PS) = 5 1.3.2. CaCO₃(탄산칼슘: Calcium Carbonate) = 7 1.3.3. Carbon Black(카본블랙) = 8 Ⅱ. 실험 재료 및 방법 = 9 2.1.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