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근대 산업유산의 문화적 재생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1970년대 이후 급속한 도시의 성장과 탈산업화의 영향으로 도시 변두리에 있었던 산업시설들은 그 기능을 상실한 채 도심부의 또 하나의 경계로 버려지게 되었고, 이는 전반적인 도심부 쇠퇴 및 도시의 구조적인 문제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세계 각 도시에서 도심지역에 대한 재생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그 중 예술·문화를 활용하는 도심재생 사업은 도시를 활성화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기존의 물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