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의 신․재생에너지복합시스템 적용을 위한 최적설계기법 연구

Abstract

현재 학교시설은 신․재생에너지설비설치를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에 신축공사 시 신․재생에너지시설의 설치를 검토하고 시행하고 있지만 설치가이드라인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교시설에 특성을 살려 에너지비용과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설치방안을 제시하기 어렵다. 성능이 좋은 신․재생에너지 설비기기가 도입되고 정책이 앞서간다고 하여도 교육시설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도입 규모 등 적정 용량 기준이 없고 최적시스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