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공간의 환기를 위한 태양굴뚝 시스템의 응용

Abstract

본 논문은 오염이 심한 반면 자연 환기에 취약한 지하 공간의 자연 환기를 개선하고, 환기를 위해 소비되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연형 태양열 시스템 중 하나인 태양굴뚝 자연 환기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통해 그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이론적 분석은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는 외부 변수들에 대한 시스템의 성능 분석, 건물 응용을 위한 설계 인자들에 대한 성능 비교, 국내 기후 조건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