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건물 적용을 위한 자연형 태양열 난방시스템의 효율분석

Abstract

선진 각국은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기존 화석연료의 대안으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으로서의 에너지 전환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건축 분야에서도 신재생에너지원의 건축적 응용 기술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는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1/4 에 이르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적용은 에너지 문제와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