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인지에 따른 캠퍼스 가로경관특성 분석

Abstract

최근 대학가를 중심으로 지역의 랜드마크 만들기 차원의 경관개선사업이 많이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관개선사업은 물리적 환경정비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연구는 인하대 후문가 걷고 싶은 거리 사례연구를 통해 대학가 경관개선사업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장소성 있는 대학가 경관을 조성하기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경관만족도를 중심으로 가로의 이미지와 경관요소들을 설문조사하여 인하대 후문가 경관개선사업의 성과를 평가한 결과 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