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합부 특성이 고려된 3차원 구조물의 탄소성 비선형 거동특성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접합부 특성(반강접) 및 대변형(기하 비선형), 탄소성(재료 비선형)이 고려된 3차원 철골 구조물에 대한 탄소성, 비선형 해석에 필요한 알고리즘 및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먼저 기하 비선형 해석을 위해 기하강성항을 추가하고, 보-기둥 요소에 적용하여 좌굴 해석을 수행한다. 다음으로 항복 이론 중 소성힌지 이론을 통해 소성거동 특성을 규명하며, 반강접 연결요소를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한다. 본 해석 알고리즘의 한계 및 가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