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복합도시계획의 현황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Abstract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미래에 얼마나, 또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 수 있을까? 그리고 ‘현실적으로’ 지금의 상황에서 만들어 갈 수 있는 도시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그에 대한 답이 ‘입체복합도시’에 있다. 입체복합도시가 발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건축·토목기술의 발달이다. 단순히 평면상의 토지 위에 저층건축만이 가능했던 과거에는 도시의 복합용도계획, 입체도시계획의 개념을 생각할 수 없었다. 그러나 건축·토목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단순히 높은 건축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