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공동사업방식을 활용한 산업기술단지 민간투자사업 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대학, 연구소, 기업 및 유관기관의 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특정지역의 기술혁신과 신기술창업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업시행자를 테크노파크로 지정하고 조성된 산업기술단지는 1997년 조성사업이 시작된 이래 2008년 현재까지 전국에 17개가 조성되어 있다. 단지조성의 주요 재원조달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출연금이며 출연금 이외의 추가 사업비용에 대해서는 재정적 자립을 통한 독립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산업기술단지의 시설 확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