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매립에 따른 인천의 정체성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현대 사회에서 도시간의 경쟁력이 지역사회 발전을 추구하는 데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됨으로써 도시의 특성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행해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도시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시도는 그 도시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회복하려는 것으로, 지역경쟁력 확보를 위한 도시이미지 형성의 밑바탕이 될 수 있다. 인천 역시 동북아의 거점도시로, 첨단산업도시로 비상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때문에 안으로는 도시의 정체성을 밝히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