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항만 재생을 위한 워터프론트 공공디자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류의 문명이 시작되면서 물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산업사회가 되면서 강이나 바다는 항만으로 건설되어 물류기능의 중심인 교통, 정보, 무역 등 서로의 교류를 위해 중요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세계의 경제구조가 변화되면서 제조업은 점점 쇠퇴되었고, 수변공간은 점차 노후한 산업시설로 인해 환경오염은 물론 도시공동화 현상 등 도시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선진국에서는 이처럼 사회문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