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 표피의 감성적 인식을 위한 디자인 접근에 관한 연구

Abstract

균질화된 오브제로서 인식되었던 근대건축은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이르러 기능과 형태의 분리를 통해 다양한 외관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즉, 균질적인 공간을 이면에 감춘 채 개성을 드러내는 외부의 형태에 집중하게 되었다. 더욱이 매스 퍼블릭과 매스 미디어의 시대를 거치면서 건축의 표피가 단지 건축을 ‘감싸는(Envelop)’ 기능으로서보다는 인간과 건축, 건축과 도시를 잇는 의미 교환의 장, 혹은 인터페이스(Interface)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