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주택재개발사업시행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Abstract

오늘날 도시의 재발견은 국경을 초월한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으로 특징지어지는 세계화(globalization)에 의해 이뤄진다. 따라서 도시의 경쟁력은 우선 도시에서 활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인프라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에 달려 있다. 인천의 경우 경제자유구역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흡수하여야하는 현실에서 구도심재생의 논의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도시여건에 따라 주택환경개선, 문화도시기반조성, 관광산업육성 등 다양한 유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