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구도심 상업지역의 토지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시티와 도시브랜드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10대 명품도시를 목표로 인천시는 현재 송도·영종·청라지구 등에서 활발한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균형적인 도시발전을 위해 기성시가지를 개선하고 활성화시켜 지역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개발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전략은 2020 인천도시기본계획상 3도심 5부도심에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중·동구·주안·구월」도심의 경우 약 7km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