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초기강성 및 소성모멘트 저항능력 예측

Abstract

탑-시트 앵글 접합부는 단순접합부의 한 형태로 중․저층 철골조 건물에 적합하다. 그러나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거동을 예측하고, 초기강성 및 소성 모멘트 저항능력 산정을 위한 국내의 연구는 아직 미흡하여 많은 기초자료의 축적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실제 탑-시트 앵글 접합부 설계에 필요한 접합부 디테일 개발 및 설계지침 제안 등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탑 앵글 두께 및 볼트 게이지 거리 변화에 따른 탑-시트 앵글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 제 2 장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거동 및 설계 4 2.1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모멘트-회전각 곡선 예측 4 2.2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초기회전강성 예측 6 2.3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의 소성모멘트 예측 8 2.4 3차원 유한요소 무보강 탑-시트 앵글 접합부 설계를 위한 산정기준 10 2.4.1 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