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건설 신기술의 현장 적용성 평가

Abstract

국내 건설 산업은 지속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선진국 대비 건설 기술 경쟁력은 여전히 부족하다. 또한 매년 원자재 가격은 상승을 하고 있으며 타 산업에 비해 낮은 연구 개발비 투자는 저조한 수준이다. 이에 건설 산업은 국가 발전과 세계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는 건설 신기술 개발 촉진을 위해 1989년 건설 신기술 지정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신기술의 현장 도입 시 현장 적용 효과의 불확실성, 기존 공법에 대한 기술적 우위의 확신 결여 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