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의 쇠퇴성 분석 및 재생방안 연구

Abstract

1960년대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산업단지는 국가 경제성장과 지역발전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기반시설 부족, 각종 시설의 노후화로 인해 기업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산업단지에 대한 재생이 필요하다. 쇠퇴산업단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쇠퇴하거나 쇠퇴 중인 산업단지에 대한 물리적 환경 개선 위주의 단편적인 접근방식은 한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쇠퇴지역의 물리적 환경 재생만이 아니라 물리적,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