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 및 변이 건축의 도시적 확장에 따른 디자인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급속한 경제 발전의 논리 속에서 질적인 측면을 도외시한 채 양적인 공급위주로 이루어진 기존의 건물들은 그 건축물들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고유한 기능과 건물의 효용성 등이 저하되었거나 사회환경적 변화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외관디자인 및 각종설비 등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적잖다. 또한 버려진 공간이라는 의미에 새로운 프로그램 (새로운 공간이나 새로운 동선의 첨가)을 접합함으로써 기존의 무미 건조하다고 느껴지는 낡은 공간이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