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공간의 물리적 경계변화를 통한 공공성실현에 관한 연구/

Abstract

산업혁명 이후 근대 건축은 기능 중심의 대량생산에 의한 인간 척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어 왔는데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느끼는 감성보다는 집단적이고 물리적인 치수로서 적용되었다. 20세기를 전후한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교통, 통신, 미디어가 발달함에 따라 도시가 고밀화, 광역화되면서, 기존의 공간과 시간에 대한 관념을 허물어지고 건축과 도시환경이 변화되어 도시가 가지고 있던 다중성.혼합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다. 이에 현대사회에서의 도시,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