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에 나타나는 알레고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포스트모던(Post modern) 이후, 의사소통을 전제로 유추되는 건축은 근대주의의 기계적 유추로 빚어진 기능 대신에 의미를 통해 그 내용을 구조화시키는 방향을 전개하였다. 이는 20세기 초, 과거 전통건축이 가지고 있었던 형태와 의미의 관계를 거부하고 기계미학의 중심인 기능주의를 추구했던 근대주의의 부작용이 엘리트주의가 주도하는 추상적 건축에 있었다는 문제 제기에서 비롯되었다. 즉, 소수 엘리트건축가들 사이에서나 소통이 가능한 추상적인 건축의 언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