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생애주기 관리를 통해서 본 현대적 장소의 가치 변화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사회적 변화와 새로운 경향으로 인해 과거 건축물의 원래의 기능과 성격이 변화하고 있다. 장소성이 개개인의 경험과 집단적 행위와 인식, 그리고 물리적 형태를 가진 공간을 통합한 것이라고 할 때, 이는 실존적 공간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고유한 장소성(sense of place)의 상실로서 간주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실존적인 안전함과 안정성을 인간에게 제공하는 장소, 즉 전통을 내포하는 공간을 도시 내부에서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더욱이 장소의 개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