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비전 기술을 이용한 지반형상 3차원 모델링 및 굴삭작업 지원 시스템 개념설계=

Abstract

토공사는 도로, 공항, 단지 조성 등과 같이 대부분의 토목 및 건축공사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공종으로 주로 굴삭기, 로더, 도저와 같은 건설장비를 활용하여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여러 건설장비 중에 굴삭기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토공장비로서 전체 건설기계 중 약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등록대수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터파기 작업은 굴삭기에 의해 수행되는 토공사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작업으로, 굴삭기 운전자가 정확한 터파기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