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트 분포 형상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단순보의 유효 단면2차모멘트에 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성을 검토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처짐이며,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에서는 처짐의 간편한 계산을 위하여 Branson이 제안한 유효 단면2차모멘트 산정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식은 보의 처짐 계산 시 높은 실용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등분포 하중을 전제로 제안되었기 때문에 집중 하중을 받는 보에 대한 기준식의 적용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단순보의 유효 단면2차모멘트와 관련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