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에서 메타모포시스(유기체의 변이)개념의 디자인적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 새롭게 나타나는 일련의 건축 디자인은 생물학적 형태나 그 생성 및 진화구조를 구현시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물론 생물학적 형태의 건축적 적용은 이미 건축역사에 등장했었지만, 근대 이후의 건축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양상은 그 형상 뿐 아니라, 생물체의 시스템이나 역동성과 같은 유기체적 특성을 도입하거나, 발생과 진화의 과정을 발전된 기술을 이용해 디자인에 적용한다는 점이 특징으로 부각된다. 이러한 건축적 양상은 시대논리를 심층구조로 하여 발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