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품셈 제 개정 프로세스 및 손율산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 공공공사 예정가격 산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품셈 제도는 1970년 제정된 이후 미미한 수준의 제ㆍ개정 작업이 수행되어 왔으며 건설 재료 및 공법의 발전 수준을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건설공사 예정가격 산정시 적용의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04년 대한건설협회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 표준품셈 제ㆍ개정 업무를 이관하여 현재 각 공종별로 현실적 품을 반영한 제ㆍ개정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